네이버가 제공 하는 것중에 무료 폰트라고 해서 자체 저작권이 있는 나눔폰트 부터 훈디자인,헤움,아시아소프트,DX코리아등이  제공하는 다양한 무료 폰트가 있다.
 
     ©네이버
 
일반적으로 무료 폰트라고 해서 사용 범위가 없을 것아 자유롭게 사용했다가는 저작권 침해에 걸려서 비싼 비용을 내야 한다.

예로 한사용자는 네이버 무료 폰트에서 A업체가 제공하는 폰트 한개를  홈페이지 제작에 사용했다가 A업체와 계약한 법무법인으로 부터 제작권 침해라고 하면서 190만원의 비용을 내라는 내용 증명을  받았다 .
그 사용자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폰트라고 생각했지만 그폰트는  비상업적 용도의 개인사용자와 초, 중, 고, 대학교와 비상업적 공익 목적의 자선, 구호단체에서 사용이 가능한 폰트 이었다.

즉 이 폰트는 무료폰트는 아니고 특정 한도 내에서만 무료 인데  네이버에 사이트에는 무료라고 되어 있어서 사람들이 쉽게 사용하게 하고 거액의 저작권료를 지불하게 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네이버가 사이트에 무료폰트라는 말을 빼고 특정사용한한데만  무료라는 항목을 변경해야 하고 내용에도 사용법위에 사용자들이 잘 볼수 있게 해야 할것이다.
 
폰트 개당 가격은 폰트 마다 다르지만 대략 10만원에서 20만원 사이인데 업체 들도 개별 폰트 판매는 잘 안하고 그 회사에서 만든 전체  폰트를 통으로 팔다 보니 가격이 백만원대 이상으로 팔아서 사용자들한데 외면 받고 있다.
 
저작권법은 잘 지켜져야 하지만 그것을 악용해서 사용자들한데 몇배의 돈을 뜯어내는 행위는 없어져야 할것이다.
 


원본 기사 보기 뉴스웨이브
Posted by 오렌지클라우드
,